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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메타버스 무엇인가 상세히 알아보기

by 그린비001 2023. 3.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가상세계, 특히 현실과 사회경제적 활동 양상이 닮은 메타버스에서는 기존 온라인 게임과 달리 일상생활로 인식하며 과몰입 심화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가상세계에 지나친 몰입으로 인하여 현실 일상은 황폐해지고, 정체성 장애가 발생 가능한 점이 문제를 안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메타버스

메타버스에 대하여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재 인터넷보다 더 몰입감 있고 상호작용하며 상호 연결된 인터넷의 가상 미래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기본적으로 적절한 장치를 갖춘 사람이라면 어디서나 액세스 할 수 있는 가상공간이다. 메타버스는 완전한 몰입형 가상 현실가상현실 세계로 구상되어 사용자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디지털 개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가상 콘서트 및 게임에서 온라인 쇼핑 및 사교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헤드셋을 통해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수십 년 동안 존재했지만 가상 현실 기술이 발전하고 Facebook과 같은 회사가 이 공간에 대규모 투자를 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다시 주목을 받았다. 여전히 비교적 새롭고 진화하는 개념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메타버스가 인터넷 진화의 다음 큰 단계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1. 유익한 점은

1)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연결할 수 있도록 보다 몰입감 있고 상호작용적인 소셜 경험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2)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
3) 장애가 있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더 접근하기 쉬운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4) 실제 세계에서는 불가능할 수 있는 활동과 경험에 참여할 수 있다.
5) 몰입형 학습 경험을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안전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가상 환경을 탐색하고 경험을 할 수 있다.
6)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7) 몰입형 게임 경험에서 가상 콘서트 및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새롭고 흥미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다.
8) 전반적으로 혁신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면서 우리가 서로 그리고 디지털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 단점으로는

1) 메타버스의 개념은 흥미롭지만 잠재적인 단점과 과제도 아울러 고려해야 한다.
2) 메타버스는 기술에 대한 액세스의 기존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

3) 완전히 참여할 수 있는 사람과 참여할 수 없는 사람 사이에 "디지털 격차"를 만들게 될 수도 있다.
4)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위험을 감수 하게 되며 개인 데이터와 가상 ID는 해킹에 노출될 수 있다.
5) 메타버스의 몰입형 특성은 잠재적으로 가상 경험에 대한 중독이나 지나친 의존으로 이어져 정신 건강과 웰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메타버스는 사회적 사람들이 가상 환경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 
7) 지적 재산권 및 소유권에 관한 문제에서 가상 경험이 실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양한 윤리적 문제가 있다. 
8) 인터넷과 인간 상호 작용의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지만 이러한 잠재적인 문제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3. 해결해야 할 과제는

1) 상호 연결된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서로 다른 가상 플랫폼과 기술 간의 상호 운용성을 요구하므로 서로 다른 플랫폼이 효과적으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표준 및 프로토콜을 개발해야 한다.

2) 디지털 권리 및 소유권에 대한 새로운 문제점을 제시하며 이를 해결하여야 한다.

3) 지적 재산권, 라이센스 및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제어와 관련된 문제를 포함하여 사용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및 규정을 개발해야 한다.
4) 모든 사용자가 신체적 능력 또는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용자 요구와 선호도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인터페이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5) 개인의 프라이버시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데이터 보호, 신원 확인 및 사이버 보안과 관련된 문제를 포함한다.

6)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가상 환경에 대한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기 위해 효과적인 정책과 보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7) 중독, 사회적 고립, 가상 경험이 현실 세계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한 윤리적 및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해결하는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8) 전반적으로 메타버스의 개발에는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 걸친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9) 사용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의 참여를 통해 안전하고 포괄적이며 윤리적인 방식으로 개발되도록 하여야 한다.

 

4. 미래의 전망은

1) 가상 현실 기술이 더 저렴하고 접근 가능해짐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사교,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플랫폼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2) 새로운 형태의 창의성과 표현을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가 몰입형 경험과 디지털 콘텐츠를 이전에는 불가능했지만 앞으로는 가능하다.
3) 원격 팀이 가상 환경에서 함께 작업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및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
4) 장애인이나 이동이 제한된 사람들이 보다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접근 가능하고 포용적인 온라인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5) 기업이 플랫폼의 몰입형 대화형 기능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6) 미래 전망은 매우 유망하며 우리가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디지털 기술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7) 플랫폼이 안전하고 포괄적이며 책임 있는 방식으로 개발되도록 하려면 플랫폼과 관련된 문제와 위험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검토 및 고찰

1) 요약하면 메타버스는 현재 인터넷보다 더 몰입감 있고 상호작용하며 상호 연결된 인터넷의 가상 미래 반복이며, 기본적으로 적절한 장비를 갖춘 사람이라면 어디서나 액세스 할 수 있는 공유 가상공간이다.
2) 향상된 사회적 상호 작용, 향상된 접근성, 개선된 교육 및 훈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이다. 

3) 디지털 격차,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위험, 중독 및 과잉 의존, 사회적 고립, 윤리적 문제를 포함하여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단점과 문제도 있다.
4) 메타버스를 안전하고 접근 가능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 모든 사용자를 위한 공평한 플랫폼, 상호 운용성, 디지털 권리 및 소유권, 접근성 및 포함,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윤리 및 사회적 영향을 포함하여 몇 가지 주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5) 미래 전망은 매우 유망하며, 우리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디지털 기술을 혁신하고 새로운 형태의 창의성과 표현을 창출하며 협업, 생산성 및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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