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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나이키(Nike) 회사에 대하여 알아보기

by 그린비001 2023. 6. 5.

스포츠계의 대명사인 나이키는 스포츠웨어 업계에 혁명을 가져왔다. 풍부한 역사, 눈부신 매출액, 한계를 끌어올리는 노력으로 나이키는 운동화, 의류, 용구, 액세서리의 세계적 리더가 되고 있다. 나이키(Nike)에  연혁, 매출 규모, 설립 배경, 주요 사업, 회사 전망, CEO 및 종합 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나이키
나이키

1. 나이키(Nike)

 나이키의 뿌리는 빌 바우어맨과 필나이트가 처음에는 운동화 판매에 주력하던 블루리본 스포츠를 설립한 196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1년 그들은 그리스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따서 회사 브랜드를 나이키로 변경했다. 그 이후 나이키는 선수의 탁월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톱 선수들과 제휴하여 뛰어난 퍼포먼스의 제품을 제공해 왔다. 동사의 상징적인 슬로건 「Just Do It」은, 전 세계의 운동선수나 스포츠 애호가에게 있어서의 외침이 되고 있다.

 

2. 매출 규모

나이키는 일관되게 눈부신 수익을 달성하며 세계 최대 스포츠 브랜드 중 하나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신발, 의류, 기기, 액세서리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 제품은 달리기, 농구에서 축구, 골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포츠와 액티비티를 지원한다. 강력한 브랜딩과 제품 혁신을 통해 소비자와 연결되는 나이키의 능력이 그 지속적인 성공과 시장 지배를 추진해 왔다. 나이키의 2023년 2분기 매출은 13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환율 중립 기준으로는 27% 증가했습니다. NIKE 브랜드의 매출은 12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컨버스 브랜드의 매출은 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나이키의 2023년 2분기 순이익은 1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3. 설립 배경

나이키 창단 배경은 유명한 육상 코치 빌 바우어먼과 전 중거리 주자 필 나이트의 파트너십에서 유래했다. 빌 바워맨은 필 나이트에게 타이거 회사에서 제조하는 운동화의 디자인 및 기술적인 지식을 공유하며, 함께 운동화 제조 사업을 시작하자 제안했다. 이에 필 나이트는 바워맨과 함께 블루리본 스포츠를 설립하여 타이거 회사에서 제조한 운동화를 미국 시장에 공급하였다. 양사는 모두 고품질 운동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운동선수의 퍼포먼스를 향상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들의 공통된 비전, 기업가 정신,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나이키 성공의 기초를 구축해 오늘날에도 동사에 침투하고 있는 이노베이션 문화를 확립했다.

 

4. 주요 사업

Nike는 몇 가지 주요 사업 부문을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각각이 그 포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에 공헌하고 있다. 동사의 슈즈 부문은 주력 부문이며, 특정 스포츠나 액티비티를 위해 설계된 폭넓은 운동화를 제공하고 있다. 나이키 의류 부문은 저지, 탑스, 하의, 액세서리 등 성능을 향상하는 의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볼, 가방, 보호구 등의 스포츠 기어를 망라하는 용구 부문도 충실히 한다. 조던과 컨버스를 포함한 나이키 브랜드 부문은 특정 시장과 타깃층에 대응하여 세계적인 전개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5. 회사 개요

나이키의 전망은 이노베이션, 지속 가능성, 디지털 변혁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 재료, 디자인의 한계를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나이키는 지속 가능성에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 제조 프로세스, 소재, 대처를 채용함으로써 환경 발자국의 삭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나이키는 디지털화를 수용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 경험을 향상하고 제품을 개인화하며 전자상거래 성장을 추진해 왔다. 나이키는 이러한 전략적 기둥에 주력함으로써 계속 진화하는 스포츠웨어 업계의 리더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6. CEO

존 도나호가 나이키 CEO를 맡고 있다. Donahoe는 경영 간부의 리더십, 테크놀로지, 전자 상거래에서 풍부한 경험이 있다. 그의 리더십 아래 나이키는 디지털 이노베이션을 채택하고 소비자 직판 전략을 강화하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대처를 우선시해 왔다. 도나호의 비전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나이키의 디지털 기능을 강화하고 소비자를 매료시키며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7. 회사 평가

나이키가 스포츠웨어 업계에 끼친 영향과 그 세계적인 확산은 부정할 수 없다. 이노베이션, 퍼포먼스, 선수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동사의 대처는, 전 세계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나이키의 판매 호조는 이 회사의 시장 지배력과 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를 반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속 가능성과 디지털 변혁에 힘쓰고 있어 경쟁이 격화되는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나이키는 노동 관행, 공급망 관리,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소비자 로열티 유지에 관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 나이키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을 유지하려면 이러한 문제에 적극적이고 투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8. 검토 및 고찰

나이키는 스포츠웨어의 글로벌 리더이며 풍부한 역사와 훌륭한 수익을 자랑하고 있다.이 회사는 1964년에 블루리본 스포츠로 설립되었고, 후에 나이키로 개명했다. 나이키의 성공은 뛰어난 선수와의 제휴, 혁신적인 제품, 그리고 스포츠에 대한 헌신에 의한 것이다. 이 회사는 풋웨어, 의류, 기기, 액세서리 판매로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나이키 창업 배경에는 빌 보워먼과 필 나이트의 비전이 있었고, 그들은 고품질 스포츠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회사는 풋웨어, 의류, 기기, 그리고 조던과 컨버스 등의 브랜드 확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나이키의 전망은 혁신, 지속 가능성, 디지털 변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동사는 연구 개발에 투자해, 친환경 대처를 추진하고,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의 체험을 향상하고 있다. 존 도나호가 CEO로서 나이키를 이끌고 있으며 디지털의 성장과 지속가능성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나이키는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브랜드 가치, 제품 혁신, 그리고 중심 가치에 대한 헌신으로 스포츠웨어 업계에서의 지속적인 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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